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전자기기들/LG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개요

<주의>

본 베이스밴드 언락 방법은
오직 연구 및 개인적인 사용에 한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2782201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과거 LG U+(이하 LG)가 CDMA Rev.a라는 2.5G 기술로 모바일 인터넷 통신을 구축했을 때엔, SK나 KT로의 기기변경이란 개념은 생각치도 못했습니다. 그 이전에 그때는 유심변경이라는 개념이 무척이나 낮설었던 때이기도 하죠. SK나 KT를 쓰는 사람들은 여러 블로그 등을 통해 유심만으로 기기 변경하는 방법(유심기변)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었지만 LG를 사용하던 사람들은 LTE가 도입되기 전까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LG에서 LTE를 도입한다는 소식에, 사람들은 '드디어 LG에서도 유심기변이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희망을 가졌었지만, 초기엔 CDMA 망과 같이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해 완전한 유심기변이라 부르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곧 VoLTE의 도입으로 LG가 CDMA를 완전히 버리자, SK 및 KT 기기와 LG향 기기의 차이점이 거의 없다시피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SK나 KT 기기를 LG 유심에 물릴 경우, LG의 독자적인 VoLTE 기술 때문에 통화는 불가능하지만 LTE 데이터는 사용 가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LG 기기를 SK나 KT 망에서 사용할 수는 없었는데, 이는 LG가 자사 유통 기기에 '타사 유심기변락'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가젯라이프에서 제가 리뷰한 적 있던 카시오 지즈원이 대표적인 유심기변락이 걸려있는 기기에 해당됩니다.

 -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개요 (현재 포스팅)

 -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실전

유심기변략을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심기변락이 걸려있는 베이스밴드를 안 걸려있는 걸로 바꿔버리면 됩니다. 삼성이나 팬택의 경우, 베이스밴드 락을 바꾸는 게 거의 불가능하지만, LG 기기는 무척이나 쉽습니다. 그냥 LG 플래시 툴을 사용해서 베이스밴드를 다른 통신사 물건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평범한 SKT향 G2로 보이시겠지만, 저 기기는 F320L. 즉 LG향 G2입니다.
펌웨어를 SKT G2 것을 사용했기에 T전화 등 여러 프리로드 앱들이 눈에 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G향 기기지만 SKT에서 잘만 작동합니다. SKT 추노마크도 잘 나오고요, 심지어 LTE도 잘 잡힙니다.

전화도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원래부터 SKT향 기기라 해도 믿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약간은 오류가 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잘 작동해서 너무 행복합니다.
그러나, 저렇게 SKT향으로 변경한다 해도 IMEI가 LG 유플러스 전산에 등록된 기기이기에 영상전화나 OTA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옥의 티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까지가 개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리만 간단히 말하자면 '베이스밴드를 교체하면 된다'입니다. LG 기기라면 대부분 먹히는 방법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베이스밴드를 교체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포스팅이었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