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전자기기들/LG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실전

<주의>

본 베이스밴드 언락 방법은
오직 연구 및 개인적인 사용에 한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2782201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몇 주 전에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개요 란 글을 올렸었습니다.
미리 고백하자면 뽐뿌나 클리앙 등 여러 사이트들을 돌며 모은 정보를 실제로 시도해 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당시엔 실패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성공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 SK 펌웨어로 테스트를 진행했기에 KT 펌웨어을 올렸을 시 발생하는 문제 등은 추후 기기를 구하는 대로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개요

 -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실전 (현재 포스팅)

글을 시작하기 앞서

저번 포스팅에서도 작성했었던 글이지만, U+ 전용 기기를 SK나 KT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각주:1]

SK나 KT는 기본적으로 WCDMA/LTE/GSM 네트워크에 락이 걸려있지 않은 상태의 baseband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LG U+는 Baseband 부분에서 국내 WCDMA 사업자만 고의적으로 필터링하여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Baseband만 교체해주어도 타사 USIM 인식이 가능하나 모뎀이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문제로 정상적인 사용을 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Baseband와 맞는 타사 펌웨어(SK 펌을 주로 쓰는 편입니다)를 같이 올려주는 건 바로 그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폰에서 Baseband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SK나 KT 유심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각 기기마다 모뎀 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U+의 모뎀칩 : MDM9615M, SKT/KT의 모뎀칩 : MDM9215M) 그러나 스냅드래곤 800 이후에 출시된 기종에 한하여 캐리어락이 걸려있는 폰은 해제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냅800의 경우는 통합 모뎀을 사용하기에 호환성이 높습니다) 모뎀칩이 다르기에 원래대로라면 상호호환이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LG 기종은 APQ8064/MDM9X15M이라는 통합 Baseband를 사용하기 때문에 baseband가 호환됩니다. 하지만 팬택 및 삼성은 전용 baseband(9615M/9215M을 사용하여 상호호환이 안 됩니다.

본 포스팅은 LG G2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2 이외의 다른 기기에서의 테스트는 해보지 않았으므로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드리지 못합니다
.
이 점을 유의하시고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딱 3가지만 준비하면 됩니다.

- 베이스밴드를 교체할 LG 휴대폰 (루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SK/KT 펌웨어 베이스밴드 파일 (tot / dll)
- LG FlashTool (가장 중요합니다. 미리 설치합시다)

과정 설명

1. 빌드프롭에서 기기명 바꾸기

가장 먼저 할 건 빌드프롭에서 기기명을 자신이 바꿀 펌웨어에 맞는 걸로 바꿔야 합니다.
SK 펌웨어로 변경한다면 F320L에서 F320S로 바꾸면 되겠지요. 빌드프롭에서 기기명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정보가 넘치므로 생략하겠습니다.

2. 다운로드 모드 진입.

빌드프롭에서 기기 이름을 자신이 바꿀 펌웨어에 맞는 모델명으로 성공적으로 바꾸었다면, 스마트폰을 끄고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을 합니다.
이 과정 이후에 정상적으로 부팅이 안될 수 있는데 이는 지극히 정상입니다. 빌드프롭이 바뀌었으니까요.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끈 뒤, 볼륨 위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케이블을 연결하고[각주:2] 전원 버튼을 눌러주면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됩니다.[각주:3]

3. 장치 관리자에서 장치 포트 바꾸기

사진 1

사진 2

사진 3

LG FlashTool은 LG 스마트폰에 펌웨어를 입력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원래 공장에서 사용되던 프로그램이 누가 뽑아냈는지는 모르지만 유출된 물건입니다. 그래서일까 통상 프로그램과 다르게 살짝 설정을 해 줘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설정이란 포트를 COM41 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장치관리자 - 포트에서 G2가 정상적으로 잡힌다면 <사진 1>처럼 나올 겁니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클릭하면 <사진 2>처럼 또 하나의 창이 나타납니다. <포트 설정>을 누른 후 고급을 누르면 <사진 3>처럼 창이 뜹니다. 하단에 있는 COM 포트를 COM41로 바꾸고 확인을 눌러 빠져나갑시다.

<사진에서는 VEGA 스마트폰을 예로 잡았습니다만, 실제 기기는 LG Smartphone으로 나타납니다)

4. LG FlashTool 실행

사진 4

처음 LG FlsshTool을 실행하면 지역을 물어보는 창이 뜰 겁니다. 평택 공장을 클릭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의 'Select Manual Mode'를 체크하고 미리 구해놓은 DLL 파일과 SK 혹은 KT tot 파일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tot 파일은 S/W 항목에 넣으면 됩니다. 다 넣었다면 OK 버튼을 눌러서 빠져나갑니다.

사진 5

정상적으로 포트 설정이 끝났고 준비물을 다 넣었다면 Port 1에 기기가 정상적으로 잡혔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기가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모드에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좌측 상단에 있는 노란 화살표를 눌러 프로그램을 가동시키면 됩니다. 유의점으로는 화살표를 누른 후, 기기에 연결되어 있는 USB 케이블을 한번 해제하고 다시 연결해야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기기가 한번 재부팅될 것입니다. 그때 부팅화면이 자신이 바꾸고자 했던 통신사의 로고가 나온다면 성공했다고 봐도 됩니다. 최종적으로 유심기변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축하드립니다. 당신은 방금 베이스밴드 락을 성공적으로 해제하셨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언급했듯, 스냅드래곤 800 이상의 칩셋을 사용한 스마트폰이라면 방금 소개한 방법으로 락을 해제할 수가 있습니다.

  1. 출처: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page=1&divpage=518&no=2736513 [본문으로]
  2. 연결할 때도 볼륨 버튼에서 손을 떼시면 안 됩니다. [본문으로]
  3. '감사합니다' 님이 좀 더 쉽게 설명해주셔서 설명을 보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으로]